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언론에 비친 NAOE

홈으로 이동 열린광장언론에 비친 NAOE
언론에 비친 NAOE의 게시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U, 중국 조선업 견제 나선다 ... 한국 반사이익 기대
작성자 조선해양공학과
등록일 2023.07.14
조회수 276

독일조선해양산업협회, 연례보고서서 조선업 정책 변화 촉구  

중국 의존도 줄이는 '디리스킹'(de-risking·위험제거) 주장

"정책 변화없으면 향후 10년간 건조 역량 퇴화"


중국선박 그룹 전경

▲ 중국선박그룹(CSSC) 조선소 전경. (사진=CSSC)


[더구루=길소연 기자] 중국 조선업의 세계 신조 시장 점유율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이 중국과의 관계 재설정에 나서면서 중국 조선업에 제동이 걸렸다. 한국 조선업계의 반사이익이 기대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독일조선해양산업협회(VSM)는 지난달 27일 발간한 2022~2023년 연례보고서를 통해 독일 정부에 조선업 정책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구했다. 한국과 중국 조선업계에 대응해 아시아 국가 의존도를 줄이고 유럽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협회는 "한국과 중국 조선소들은 정부 차원의 막대한 지원을 등에 업고 있다" 며 "정책의 변화가 없다면 향후 10년 간 유럽 조선업의 상선(seagoing merchant ship) 건조 역량이 큰 폭으로 퇴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25년 전 유럽연합(EU)는 조선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며 "동시에 중국은 정반대로 조선소와 해운 회사에 국가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며 중국 조선업 발전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에 대한 유럽 해운업계의 선박 공급 의존도는 이미 매우 큰 수준으로 공급망을 포함해 의존성을 줄여나가고, 필요한 경우 위험 요인을 제거해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략>

실제 EU 포함 서방 해운사들은 디리스킹 기조에 따라 중국을 배제하고 있다. 범아시아 컨설팅업체 데잔 쉬라 앤 어소시에이츠(Dezan Shira and Associates)의 중국 선전 지사 길헤르메 캄푸스(Guilherme Campos) 매니저는 "신조선 발주를 계획하는 서방 해운사들이 글로벌 산업계 비동조화 트렌드의 일환으로 중국을 배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출처: 더그루 길소연 기자(ksy@theguru.co.kr)

뉴스출처: https://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56381



첨부파일